IT,정보통신

아이폰과 블루투스 헤드셋

Kenn. 2010. 3. 30. 13:00
반응형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이용한 헤드셋을 사용할때 주의할 부분이 하나 있다. 한쪽 귀에만 꽂는 블루투스 모노헤드셋을 사용할 경우 음악이나 동영상의 소리를 헤드셋으로 들을 수 없다. 단지 통화용(핸즈프리)으로만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소리를 모두 헤드셋으로 들으려면 반드시 스테레오 헤드셋을 사용해야 한다.

블루투스 장치에는 장치의 동작형태를 규정한 여러가지 프로파일이 존재하는데 모노헤드셋은 이중 HSP(헤드셋 프로파일), HFP(핸즈프리 프로파일)만을 지원한다. HSP/HFP는 전화기의 핸즈프리 기능을 위한 프로파일이다.

스테레오 헤드셋은 보통 여기에 2가지를 저 지원한다. HSP, HFP에다가 A2DP(오디오분할프로파일), AVRCP(AV 리모트콘트롤 프로파일)를 지원한다. A2DP는 스테레오 전송을 위한 것이고 AVRCP는 재생, 정지, 다음곡 등의 기능버튼을 위한 것이다.

아이폰의 블루투스 지원은 HSP/HFP를 통해 음성통화를 지원하고 A2DP/AVRCP를 통해 일반 스피커출력을 전송한다. 따라서 HSP/HFP만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모노헤드셋에서 음악, 동영상, 게임 등을 하면 소리가 아이폰의 스피커로 출력된다.

스테레오헤드셋이 번거로워서 모노헤드셋을 선호하는 경우 간혹 형태는 모노헤드셋인데 프로파일만 HSP/HFP/A2DP/AVRCP 까지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헤드셋은 모든 소리를 헤드셋으로 들을 수 있는데 가격은 스테레오헤드셋과 비슷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