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통신

네비게이션 선택 기준

Kenn. 2009. 5. 18. 01:05
반응형
나름대로 정리해본 차량용 네비게이션의 선택 기준.

1. 맵 - 아이나비, 맵피, 지니, 아틀란 등 여러 업체가 있으며 기능적인 면은 사용자 평가를 참고하는게 좋다. 업데이트의 안정성을 따지자면 아이나비, 맵피 등 오래된 맵 들이 유리하다. 신생 맵은 언제 도산할지 알 수 없다. ㅡ.ㅡ

2. CPU - 차량용 네비게이션은 대부분 윈도우CE를 운영체제로 사용한다. 문제는 CPU 성능이 떨어지면 터치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경로탐색, 재탐색, DMB, 음악, 동영상과 같이 볼때 반응이 느릴 수밖에 없다. 네비만 사용하는데도 반응이 느린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아주 답답하다. 매장 등에서 직접 사용해보는게 최선. 최소한 CPU 클럭이 500Mhz 는 넘는게 좋으며 최신 네비용으로는 듀얼CPU를 장착하기도 한다. Sirf Prima 라는 네비 전용 CPU는 600Mhz + DSP 300Mhz 로 듀얼코어형이며 아이나비 K3, 파인드라이브 IQ500, 만도 MX100 등 최신 기종에 쓰이고 있다.

3. GPS - 위성신호를 받는 수신칩, 얼마전까지만 해도 오래전부터 나온 Sirf3 라는 칩이 대부분 쓰였으나 최근에는 대폭 기능이 개선된 SirfV6 가 장착되고 있다. SirfV6의 가장 큰 특징은 최근 3일정도의 GPS 위성의 위치정보를 기억하고 있어서 위성을 찾아내는 시간이 15초 정도로 대폭 짧아진 점이다.

4. TPEG 및 부가정보 - TPEG교통정보는 수도권 사용자에게 유리하다. TPEG 은 DMB방송망을 통한 디지털정보를 전송하는 기본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교통정보 외에 부가적인 정보제공이 가능하여 그 영역이 넓혀지고 있다. 최근 유용한 정보로 실시간 주유소 유가정보를 들 수 있다. 정확성이 아주 높고 지방 사용자들에게도 유용한 기능이다. TPEG을 이용하지 않는 유가정보는 매번 업데이트를 해야 하므로 실요성이 거의 없다.

5. 3D맵? - 최근 3D 맵을 장착하고 나오는게 많은데 실제 사용자들의 평가를 보면 쓸모 없다는 의견이 다수다.

6. 후방카메라 지원 - AV IN 포트를 통해 후방카메라를 연결하고 후방카메라에서 신호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후방카메라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 저가의 후방카메라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 유용하다.

7. FMT - FM 전송모듈로 차량 오디오로 사운드를 출력하기 위해 FM 송신기를 내장한 경우다. 가격이 조금 오르기는 하지만 연결선 없이 오디오 출력을 이용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8. USB 호스트 - USB포트를 통해 USB 메모리 또는 USB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음악, 영화 등을 편리하게 볼 수 있다.

9. 배터리 내장 - 필요성이 크지 않다. 무게를 더 나가게 하고 여름철 폭발 위험성 등 득보다 실이 많아보이며 시동시 재부팅 현상이 문제라면 2만원대면 살 수 있는 재부팅 방지기를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

'IT,정보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방카메라, HD-602C  (0) 2009.05.25
재부팅방지기  (0) 2009.05.25
NHN도 뛰어드는 아이템거래산업  (0) 2009.05.22
네비게이션 인대쉬 거치대  (0) 2009.05.01
무선 공유기 확장, DD-WRT  (0) 2009.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