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통신

스마트폰 선택시 체크사항

Kenn. 2010. 3. 18. 23:39
반응형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탑재된 센서에 따라 달라진다. 스마트폰 선택시 체크해봐야 할 사항들이다.

카메라 - 카메라 기능으로 동영상 촬영에도 쓰이고 일반적인 카메라 기능 외에 스마트폰을 바코드리더로 바꿔준다. 마트에서 상품에 붙어있는 바코드에 카메라를 대기만 하면 해당 상품이 인터넷에서 어떤 가격으로 판매되는지 최저가 검색도 가능하다.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지만 일본에서는 2D 바코드인 QR코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 관광지, 유적지 등에 붙어있는 QR코드를 읽으면 더 자세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가 있다. AF(오토포커스) 기능이 있으면 좋다.

GPS - 네비게이션에서 사용되는 지구위에서 현재의 위치를 탐지하는 수신장치로 단순 GPS 보다는 aGPS가 좋다. aGPS는 GPS 신호가 수신되지 않는 건물내, 지하 등에서는 3G통신망의 기지국을 이용해 위치를 탐지한다. GPS보다는 오차범위가 훨씬 크지만(반경 300~500m)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어서 이런 기능이 없는 것보다야 훨씬 좋다. GPS를 이용하는 어플은 무궁무진하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병원, 까페, 약국, 주유소 등 원하는 곳이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있다. 이미 수많은 어플이 나와있다.

지구자기센서 -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방향을 탐지하는 센서로 GPS와 활용되어 방향까지 알려준다. 예를 들어 원하는 병원이 검색될 경우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등. 이동하는 상태에서도 수시로 방향을 알려줘서 목적지를 찾을 수 있다.

가속센서 -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회전시키는 등 스마트폰 자체의 움직임을 감지한다. 가속센서를 이용한 어플 중 Sleep Cycle 이 있는데 이는 수면시 머리맡, 배게 근처 등에 두면 자는 동안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감지해서 그래프로 보여준다. 그래프가 평탄하면 뒤척임 없이 숙면을 취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레이싱 게임 등에서도 활용되는데 스마트폰을 옆으로 잡고 핸들처럼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기울이면 레이싱카가 기울이는 방향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근접센서 - 통화중에 화면을 끄기 위해 사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