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신종플루 사망자 최대 2만명 발생 예상

Kenn. 2009. 8. 28. 01:42
반응형
아래 기사에 대해 정부는 지나친 비약이어서 공식적으로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자료가 준비가 됐다고 본다. 실제로 1-2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면 대혼란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다. 현실화 되지 않도록 하려면 비상상황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데 지금의 정부의 대책들을 보면 우왕좌왕 하는 수준이다. 심히 염려된다.

오늘 3번째 사망자가 발생했다.

--------------------------------------------------------------------------------------
민주당 최영희, 복지부 자료 인용 공개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신종플루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는 신종플루 대유행시 최대 2만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27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 최영희(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신종플루 유행규모를 입원환자 10만∼15만명, 사망자 1만∼2만명으로 추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항바이러스제와 백신 등을 통해 적극적인 방역 대책을 펼쳤을 때의 예상 수치이며, 방역 대책이 없는 경우에는 전체 인구의 20%가 감염되고 입원환자 20만명, 사망자 2만∼4만명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중앙안전관리위와 중앙인플루엔자정부합동대책본부가 현재까지도 가동되지 않아 정부가 신종플루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해 안이하게 대응했다고 최 의원은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다음달 초 인플루엔자 유행 기준을 넘은 뒤 10∼11월 신종플루가 유행 정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면서 환자 조기발견.치료, 백신접종 등 선제적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 의원은 "신종플루가 대유행하면 발병률을 30%로 가정할 때 27조6천200억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들 것으로 추계된 바있다"며 "방역 체계에 구멍이 뚫이면 엄청난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만큼 항바이러스제 비축 및 백신 생산.구매 등 대책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또 "방역을 담당하는 정부와 치료를 담당하는 일선 의료기관에긴밀한 협조 체계가 이뤄지지 않아 국민의 불안과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며 "중앙안전관리위 등 국가재난안전관리체계를 즉시 가동시켜범정부 차원의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anajjang@yna.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