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통신

NHN도 뛰어드는 아이템거래산업

Kenn. 2009. 5. 22. 00:00
반응형
아이템거래산업에 NHN이 뛰어들고 있다. 아이템거래서비스는 청소년이용금지로 현재 논란이 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일부 부정적인 인식을 띄고 있다. 대형포탈 및 게임사 등은 기회만 있으면 아이템거래사이트를
비난해왔고 CJ계열사였던 엠플이 아이템거래에 진출했다가 많은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

아이템거래는 논란이 있을지언정 불법은 아니며 국내에서도 아이템거래로 인한 수익이 일정규모를 넘으면
사업자로 등록하게 하여 세금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아이템거래시장은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가 90%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각사의 순익도 상당한 규모다.
논란이 있지만 상당한 순익을 창출하는 시장을 NHN이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으려나보다.

지난 봄에 미국시장에 진출하더니 이제는 국내에서도 시장진입을 타진하고 있는 형국이다. 아래 기사의 NHN 관계자가
말하듯 정서적, 도덕적 논란은 있을 수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다고 한 것은 아이템거래산업에 뛰어들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
‘몬스터헌터’ 캐릭터 상업목적 악용 소지


인터넷업체 NHN이 운영하는 게임포털 한게임이 게임 아이템의 현금 거래를 조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한게임에 따르면 온라인게임 ‘몬스터헌터프론티어 온라인’(이하 몬스터헌터)은 지난 18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캐릭터를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용자는 자신이 육성한 캐릭터를 친구나 지인 등에게 넘겨줄 수 있고, 선물받은 사람은 직접 캐릭터를 육성하는 수고없이 고급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기능이 이용자들의 현금 거래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캐릭터 내에 아이템이 포함돼 있어 단순히 선물하기 기능을 넘어 상업적 목적의 판매 대상으로 악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아이템의 현금 거래는 게임 아이템과 게임 머니뿐만 아니라 게임 캐릭터도 거래 대상으로 한다. 이로 인해 아이템을 직업적으로수집하는 작업장이 생겨나고 게임 중독, 사이버 범죄 등에 노출될 위험도 뒤따른다. 몬스터헌터도 높은 레벨의 캐릭터가 주요 아이템거래 사이트에서 10만원이 넘는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부는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를 청소년 유해 매체물로 지정했으며, 한게임을 비롯한 국내 대다수 게임업체 역시 이용자 약관으로 현금 거래를 강하게 규제하고 있다.

NHN 관계자는 “몬스터헌터는 장르상 캐릭터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이 아니며 이미 아이템이나 장비 등이 부분 유료화된 사업 모델”이라며 “도덕적, 정서적으로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될 건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한게임을 둘러싼 사행성 논란은 이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3000만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한 한게임은 지난해 3666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중 80% 이상이 고스톱과 포커 같은 사행성이 강한 웹보드 게임에서 나왔다.

이러한 게임에서 거래되는 사이버머니를 불법 환전상을 통해 실제 돈으로 바꿔주는 사례까지 불거지면서 도박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최근엔 한게임이 미국 지사인 NHN USA의 게임포털 이지닷컴에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게임솔루션 업체와제휴를 맺기도 했다. 해외사업이기는 하나, 국내에선 각종 위험성을 우려해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를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하고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이 건전한 게임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자정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NHN이수익을 좇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내 최대 게임업체이자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사로서의 책임을 더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주영기자 young78@kyunghyang.com>
반응형

'IT,정보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방카메라, HD-602C  (0) 2009.05.25
재부팅방지기  (0) 2009.05.25
네비게이션 선택 기준  (0) 2009.05.18
네비게이션 인대쉬 거치대  (0) 2009.05.01
무선 공유기 확장, DD-WRT  (0) 2009.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