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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마케팅 성공요인

Kenn. 2009. 6. 8.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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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초기 마케팅은 대단히 성공적이다.
성공요인을 크게 2가지로 보면...

19,900원의 파격적인 저가 항공권. 실제 가격은 공항이용료 등이 더 붙지만 이는 타 항공사의 가격에도 마찬가지로 붙기 때문에 보이는 가격에서 비교대상이 된다. 선착순 10%에 해당하는 가격이지만 초저가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는 충분하다. 실제로 여유있게 미리 예매를 하면 19,900원은 그림의 떡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가격 뿐만 아니라 그보다 좀 더 높은 가격이라고 해도 선착순 예매비율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시스템은 유럽식이고 국내에서는 처음이기 때문에 실효적인 저가 가격정책이다. 어떤이는 눈가리고 아웅이라고 평가절하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탑승객의 평균 구매가격을 계산해보면 타 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것을 부인할 수 없을것이다.

차세대 항공기 737-NG 기종 홍보. 보잉 737-600 부터 시작하는 NG(Next Generation) 기종은 타 항공사에서 이미 사용하는 곳도 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은 1호기부터 NG기종을 도입하여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저비용항공사의 불안감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둔게 사실이다. 1호기 뿐만 아니라 2,3 호기도 373-700 기종으로 NG계열을 계속 유지하고 있고 4호기도 737-700으로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 전 항공기를 NG기종으로 라인업하고 집중적인 홍보를 통해 타 항공사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항공기를 사용한다는 마케팅 전략이 상당한 효과를 거뒀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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