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통신

애플의 Wi-Fi 정보 수집?

Kenn. 2010. 5. 23. 00:08
반응형
애플이 사용자 동의 없이 Wi-Fi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쉽게 얘기하면 Wi-Fi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오늘 동생이 가져온 아이패드의 지도 어플을 사용해봤는데 GPS가 없는 아이패드에서 오차범위 50m 정도로 정확히 현재위치를 찾아내는 것을 보고 의아해했다. GPS도 없고 3G 통신기능도 없는데 어떻게 위치를 찾아낼까?

가능성은 접속한 Wi-Fi AP의 위치를 사용하는 것. Wi-Fi는 통상 AP로부터 50m 이내에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AP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이를 이용해 현재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 Wi-Fi AP의 위치정보는 어떻게 알고 있을까.

만약 아이폰 사용자가 특정 AP를 통해 Wi-Fi를 접속하고 동시에 GPS 신호도 수신하는 경우가 있다면? 아이폰은 GPS 위치정보와 접속한 Wi-Fi AP의 맥어드레스(전세계적으로 고유번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아이폰이 이 정보를 애플사 서버로 전송하고 이를 DB화 해놨을 수 있다.

아이패드가 GPS 없이 Wi-Fi로 접속되고 DB에 해당 맥어드레스가 존재하면 위치정보를 받아서(Wi-Fi를 통한 인터넷접속으로) GPS를 필요로 하는 어플들에 제공이 가능하다.

아이패드가 현재위치를 찾아내는 것은 이같은 원리밖에는 설명이 안된다. 아이패드로 위치를 정확히 찾아낸 곳은 아이폰으로 많이 사용했던 곳이다.

이같은 정황이 사실이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까? Wi-Fi AP의 위치정보만 수집하는지 다른 정보도 가져가는지는 알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