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통신

HDMI-CEC를 이용한 TV 리모콘으로 XBMC 사용

Kenn. 2013. 2. 19. 11:36
반응형


XBMC가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앱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지만 리모콘이란 것이 화면을 보며 버튼을 누르는 습관 때문에 스마트폰앱을 사용하면 엉뚱한 키를 누르는 경우가 많다.


라즈베리파이의 GPIO 커넥터에 선 3가닥을 붙여 리모콘을 붙이는 것도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로운 일이고 TV가 심플링크(LG), Anynet+(삼성) 등 HDMI 연결장비제어(HDMI-CEC) 기능을 제공하면 TV 리모콘으로 라즈베리파이의 XBMC를 사용할 수 있다.


LG TV의 경우 메뉴에서 심플링크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외부입력으로 라즈베리파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리모콘이 XBMC 제어기능으로 들어간다.


사용 가능한 키는 방향버튼, 확인(선택), 하단의 정지, 재생, 일시정지 키가 동작하고 추가로 두 키를 빠르게 순차적으로 눌러서 쓸 수 있는 기능은 정지+확인 = BACK(뒤로 가기), 정지+일시정지 = MENU, 정지+재생 = 컨텍스트(Context)메뉴 를 쓸 수 있다.


HDMI-CEC의 세부동작은 XBMC의 시스템>설정>시스템>입력장치에서 CEC를 선택해서 추가로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즈베리파이를 켜면 TV가 켜진다거나 TV를 끄면 라즈베리파이를 끈다거나... 이런 동작이 번거로우면 해당 항목들을 모두 '사용안함' 또는 '무시'를 선택해주면 된다.


조합키를 쓰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 다른 키에 해당 기능을 매핑하는 것도 가능할 듯 싶은데 인터넷을 뒤져보면 삼성 리모콘은 설정파일을 통해 지금도 가능해보이는데 LG 리모콘은 아직 잘 안되는 듯 하다. 조만간 LG 리모콘의 키매핑도 가능해질 듯 싶다.


이 기능은 Raspbmc, OpenElec 모두 동작하고 HDMI 케이블에 따라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가능하면 HDMI 1.3 이상을 지원하는 케이블을 쓰면 된다.

반응형

'IT,정보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4 무선충전  (0) 2014.05.14
구형 AppleTV(애플TV)를 XBMC 전용머신으로...  (0) 2013.03.02
XBMC - 미디어센터  (0) 2013.02.12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0) 2013.02.06
아쉬운 옵티머스G  (2) 2012.09.24